2014-04-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여리고 정탐을 마친 여호수아는 백성들에게 요단 도하를 위한 준비를 갖추게 한다.
성경본문. 여호수아 3:1-6
한글본문.
1또 여호수아가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서 그와 모든 이스라엘 자손들과 더불어 싯딤에서 떠나 요단에 이르러 건너가기 전에 거기서 유숙하니라 2사흘 후에 관리들이 진중으로 두루 다니며 3백성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너희는 레위 사람 제사장들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메는 것을 보거든 너희가 있는 곳을 떠나 그 뒤를 따르라 4그러나 너희와 그 사이 거리가 이천 규빗쯤 되게 하고 그것에 가까이 하지는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행할 길을 알리니 너희가 이전에 이 길을 지나보지 못하였음이니라 하니라 5여호수아가 또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 여호와께서 내일 너희 가운데에 기이한 일들을 행하시리라 6여호수아가 또 제사장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언약궤를 메고 백성에 앞서 건너라 하매 곧 언약궤를 메고 백성에 앞서 나아가니라

영어본문.
1 Early in the morning Joshua and all the Israelites set out from Shittim and went to the Jordan, where they camped before crossing over. 2 After three days the officers went throughout the camp, 3 giving orders to the people: “When you see the ark of the covenant of the LORD your God, and the priests, who are Levites, carrying it, you are to move out from your positions and follow it. 4 Then you will know which way to go, since you have never been this way before. But keep a distance of about a thousand yards between you and the ark; do not go near it.” 5 Joshua told the people, “Consecrate yourselves, for tomorrow the LORD will do amazing things among you.” 6 Joshua said to the priests, “Take up the ark of the covenant and pass on ahead of the people.” So they took it up and went ahead of them.

도움말.
규빗(4절). 손가락 끝에서 팔꿈치까지의 길이를 가리키며, 약 45cm다.
성결하게 하라(5절). 의복을 세탁하거나(출 19:10, 14), 여인을 멀리하는(출 19:15) 등의 외적인 조치도 의미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마음을 하나님께 향하고 그분을 더욱 신뢰하고 순종하는 내적이고 영적인 성결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언약궤는 행렬의 어느 위치에서 나아가야 했는가(6절)?
⬇ 아래로 인간. 여호수아는 긴장감이 넘치는 출정 전야에 무슨 명령을 내리는가(5절)?
? 물어봐. 백성들이 언약궤로부터 거리를 두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4절)?
! 느껴봐. 나는 늘 회개하며 주님의 보혈로 정결함을 입으며 살아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하나님 앞에 더욱 정결해져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최선의 준비는 정결이다
이스라엘의 행렬은 언약궤를 멘 레위 제사장들이 앞장서야 했다(1-4절). 지난 40년 동안 광야 여행과 전쟁에서 언약궤는 항상 백성들보다 앞서 가서 길을 인도하고 대적들을 멸해주었다. 요단 도하와 가나안 정복 역시 언약궤가 앞서 가야 한다. 언약궤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거룩한 임재의 상징이다. 백성들은 거룩하신 임재에 지나치게 근접해 화를 입는 일이 없도록 2천 규빗(약 900m)의 거리를 두고 따라야 한다.
출정 전야에 여호수아는 백성들에게 자신을 성결하게 하라는 명령을 내린다(5절). 보통 전쟁에서 출정 전야에는 무장을 점검하고 작전을 짜느라 분주할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에게 이와 같은 것들보다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하시는 것이었다. 따라서 이스라엘은 거룩하신 하나님이 함께하실 만한 정결한 군대가 되기 위해 정결에 힘쓴다. 이스라엘에게 최고의 무장과 작전은 하나님의 함께하심이었다. 이를 위해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정결이었다. 당신이 더욱 정결해져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